도움방법

자살예방센터도움방법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리기

1.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리기

일단 자살이 의심되면 확신이 들지 않더라도 현실적으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가족이나 친지 등에게 우선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2. 혼자 두지 않고 함께 있어주기

자살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때에는 정신의료기관, 자살예방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함께 있어주면서 자살충동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할 때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혼자 두지 않고 함께 있어주기
자신의 상황 및 감정을 이야기하도록 편안하게 격려하기

3. 자신의 상황 및 감정을 이야기하도록 편안하게 격려하기

힘든 마음을 걱정하고 공감하는 자세로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이 자신의 어려움을 적절히 이야기하도록 편안하게 격려합니다.

4. 비밀보장을 약속하지 않기

생명과 관련된 문제는 비밀보장을 약속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그 사람의 어려움을 함께 도와줄 수 있는 가족과 자살예방 전문기관에 알려야합니다.

비밀보장을 약속하지 않기
자살에 대해 직접적으로 물어보기

5. 자살에 대해 직접적으로 물어보기

무엇보다 자살에 대해 옳고 그럼에 대해 논쟁하지 않아야 하며, 직접적으로 자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봅니다. 만약 자살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도구나 상황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6. 정신건강의학과나 전문상담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권하기

자살의 위험을 낮추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자살예방 전문가를 빨리 만나는 것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나 전문상담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권하기
위급한 상황 시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112, 119에 도움 요청하기

7. 위급한 상황 시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112, 119에 도움 요청하기

즉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112, 119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후 자살예방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여 그 사람의 어려움을 도울 수 있도록 합니다.